- Data Quality Management
품질 관리 대상 및 품질 지표
데이터 품질 관리 대상
관리 대상 | 내용 |
---|---|
데이터 값 |
|
데이터 구조 |
|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
|
데이터 품질 지표
구분 | 지표 | 설명 | 세부 지표 |
---|---|---|---|
유효성 | 정확성 | 실세계를 정확히 반영 | 사실성, 적합성, 필수성, 연관성 |
일관성 | 동일 데이터간 불일치 미존재 | 정합성, 일치성, 무결성 | |
활용성 | 유용성 | 요구되는 데이터 충족 | 충분성, 유연성, 사용성, 추적성 |
접근성 |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 | - | |
적시성 | 최신성 유지 | - | |
보안성 | 내외부 요인으로부터 데이터 보호 | 보호성, 책임성, 안정성 |
데이터 품질 관리 프레임워크
구분 | 데이터 값 | 데이터 구조 |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
---|---|---|---|
CIO/EDA
(개괄적 관점) |
데이터 관리 정책 | ||
DA
(개념적 관점) |
표준 데이터 | 개념 데이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
데이터 표준 관리
요구사항 관리 |
모델러
(논리적 관점) |
모델 데이터 | 논리 데이터 모델 | 데이터 모델 관리
데이터 흐름 관리 |
DBA
(물리적 관점) |
관리 데이터 | 물리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
DB 관리
DB 보안 관리 |
사용자
(운용적 관점) |
업무 데이터 | 사용자 View | 데이터 활용 관리 |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
# | 프로세스 | 주요 절차 | 설명 |
---|---|---|---|
① | 데이터 품질기준 수립 | – DQI, CTQ 선정 |
|
② | 프로파일링 | 대상선정 프로파일링 |
|
③ | BR 선정 | BR 도출 및 확정 |
|
④ | 데이터품질진단 | BR 측정 및 진단 |
|
⑤ | 개선/정제 | 데이터 정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