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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품질속성 시나리오

시스템의 품질속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생성하기 위해 특정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세한 것

  • 시스템의 품질속성 요구사항은 정형화된 방법으로 유도되거나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품질속성 시나리오를 생성함으로써 개선 가능
  •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생성하기 위해 각 품질속성에 한정하여 아래와 같은 6개의 항목으로 정의된 테이블을 사용하고, 생성된 일반 시나리오로부터 특정 시스템에 맞는 시나리오를 유도

항목 구성

소프트웨어 품질속성 항목.png

항목 내용
자극 유발원

(Source of stimulus)

자극을 만들어내는 존재로써 사람, 컴퓨터 시스템, 기타 장치 등
자극

(Stimulus)

시스템의 반응의 원인이 되는 조건으로 무언가가 시스템에 도달했을 때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 것
대상체

(Artifact)

자극을 받는 대상으로, 전체 시스템 또는 시스템의 일부 등
환경

(Environment)

자극이 발생할 때, 혹은 다른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시스템의 상태
응답

(Response)

자극이 시스템에 도달한 이후에 취해지는 행위
응답 측정

(Response Measure)

요구사항의 검증이 가능한 형태로, 응답이 발생할 때 측정이 가능한 대응의 결과값

예시

가용성(Availability) 일반 시나리오

시나리오 항목 입력 가능한 값
자극 유발원

(Source)

  • 시스템의 내부
  • 시스템의 외부
자극

(Stimulus)

  • 누락(Omission) : 컴포넌트가 입력에 대한 응답에 실패
  • 정지(Crash) : 컴포넌트가 반복적으로 누락 결함을 발생
  • 타이밍(Timing) : 컴포넌트가 너무 일찍 응답하거나 늦게 응답
  • 응답(Response) : 컴포넌트가 잘못된 값으로 응답
대상체

(Artifact)

  • 시스템 프로세서
  • 통신채널
  • 자료 저장소
  • 프로세스
환경

(Environment)

  • 정상 모드
  • 저하(degraded) 모드
응답

(Response)

시스템은 다음 중 하나 이상의 이벤트를 탐지
  • 시스템 실패에 대한 반응으로 실패 기록
  • 적절한 관계자(사용자나 타 시스템)에 알림
  • 결함이나 실패를 야기하는 이벤트의 유발원을 동작 불능으로 처리
  • 시스템의 중요도에 따라 외부 시스템의 동작 정지나 일시정지 등 수행
  • 일부 기능만을 수행하는 저하 모드로 전환
응답 측정

(Response Measure)

  • 시스템이 사용 가능해야 하는 시간 간격
  • 시스템이 비정상모드에서 동작할 수 있는 시간 간격
  • 가용성 시간이나 비율
  • 시스템이 사용가능해질 때까지 소요되는 보수 시간

성능(Performance) 일반 시나리오

시나리오 항목 입력 가능한 값
자극 유발원

(Source)

  • 시스템의 개별 유발원들 중 하나
자극

(Stimulus)

  • 이벤트의 주기적 도착
  • 이벤트의 산발적 도착
  • 이벤트의 확률적 도착
대상체

(Artifact)

  • 시스템
환경

(Environment)

  • 정상 모드
  • 긴급 모드
  • 과부하 모드
응답

(Response)

  • 자극을 처리하는 것
  • 서비스 수준을 변경하는 것


응답 측정

(Response Measure)

  • 응답 시간
  • 처리량
  • 지연 시간
  • 데이터 손실

  출처: 공대위키(공대위키에서 최신 문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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