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
- 4C 마케팅 전략
4가지 C
Customer Value
- 고객 가치
- 고객들은 단순히 상품을 산다는 것을 넘어서서, 어떤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즉 가치를 구매한다.
Cost to the Customer
- 고객 입장에서의 부담
- 절대적인 상품 구매 가격 뿐만 아니라, 효용성에 의한 상대적인 가치 및 사용부터 처분까지 드는 총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Convenience
- 편의성
- 고객들은 제품/서비스에 편리하게 접근해야 한다.
Communication
- 소통
- 고객들은 공급자의 일방적인 프로모션 보단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한다.
- 과거 4P에서 4C로의 관점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4P |
변화 |
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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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
→ |
Customer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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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 |
→ |
Cost to the Custo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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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ce |
→ |
Conven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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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otion |
→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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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T위키(IT위키에서 최신 문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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