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Outsourcing, ITO
- IT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는 형태
아웃소싱의 목표
- 경영 측면
- 경쟁 우위를 위한 핵심역량에 집중
- 유연한 예산 및 인력 운용
- 위험 공유 및 분산
- 서비스 측면
- 전문업체를 활용한 신기술 확보
- 최적의 방법론을 통한 SW 품질 확보
- IT 서비스 신뢰성 및 가용성 확보
아웃소싱의 장단점
구분 | 분류 | 상세 내용 |
---|---|---|
장점 | 비용 절감 | 외부 전문기관 위탁을 통해 내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비용에 비해 저렴하게 운영 |
전문 인력 및 기술 활용 | 내부에서 확보하기 힘든 전문 인력 및 기술을 활용 가능 | |
정확한 비용 예측 | 견적 및 계약에 따라 비용을 정확히 예측하여 예산의 효율적인 운용 가능 | |
핵심역량 강화 | 정보시스템에 투입해야 하는 비용과 인력을 핵심 역량에 투자 가능 | |
단점 | 비용 증가 가능성 | 부정확한 요구사항, 불리한 계약, 분쟁 등으로 비용 증가 가능성 |
공급업체 종속성 | 위탁된 서비스 내재화 및 제3업체 연계 등이 어려워 시스템 확장 및 개선에 장애 발생 | |
통제력 상실 | 공급업체 종속 등에 따라 시스템 구현의 주도권 상실, 요구사항 충족 어려워짐 | |
보안유지의 어려움 | 내부 정보를 포함한 정보시스템의 외부 위탁으로 중요 정보 유출 가능성 |
아웃소싱의 유형별 특징
구분 | 장점 | 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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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적 아웃소싱
(Total Outsourc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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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아웃소싱
(Selective Outsourc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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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아웃소싱 문제점 및 개선방향
문제점 | 개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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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내용 | |
통제 문제
(Control) |
서비스 수준, 성과측정의 어려움 |
|
보안 문제
(Security) |
전략적 정보, 고객정보 등 유출 피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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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이해 부족 문제
(Knowledge) |
업무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성과 저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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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전략변경 문제 (Reversibility) |
아웃소싱 대상 기능 및 서비스, 사업자의 변경에 따른 높은 교체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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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존성 문제
(Dependency) |
벤더에 대한 과도한 의존으로 IT 서비스 조달 유연성 및 선택 범위 제한 | IT 추세 및 필수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의견 교환 |
ITO 추진 절차
- 사업계획 수립
- 현황분석 및 조직구성
- 사업계획서 작성
- 발주 및 계약
- 제안요청
- 사업자선정 및 계약체결
- 서비스 이전관리
- 서비스 이전
- 서비스 수행 관리
- 서비스 수준 및 품질 점검
- 운영 및 유지보수 관리
- 계약관리 및 정산
- 계약관리
- 계약전환
- 결과보고 및 사업비 지급
ITO 서비스 품질관리 및 평가를 위한 ITSM
ITO 트렌드
- 오프쇼링(Off-shoring) => 리쇼링(Re-shoring)
- 세제혜택, 규제완화 등으로 국내 대상 발주 및 수주 증가
-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 SaaS(Software as a Service)
- 전통적 유틸리티 컴퓨팅에서 클라우드로의 형태 변화
- SLA(Service Level Agreement) => XLA(eXperience Level Agreement)
- 단순히 IT 품질 특성을 기준을 넘어서서 유저의 경험을 지표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