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위키



SEM

전략적 기업 경영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개념

  • 기업의 경영 정보를 보다 정확히 판단하여 경영진으로 하여금 가치 중심의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통합 경영 관리 체계
    • 기업의 각종 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하여 경영진이 가치 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기업이 수립한 비전/목표/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시키는데 기업의 자원을 집중시키는 경영전략

SEM의 출현배경

  • 기존 성과관리 체계는 가치 창조에 미흡
  • 기존의 ERP의 가치중심 경영지원이 미약
  • 경영자가 EIS의 정보에 신뢰를 하지 못함
  • 경영의 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정보의 부재

SEM의 특징

  • VBM, ABM, BSC로 구성
  • 기업의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
  • 위험의 최소화
  • 투자의사결정을 빠르게 함
  • 전략추진 항목을 통해 가치중심의 경영이 가능하도록 함

SEM의 구성요소

구성 설명 기대효과
VBM
  • 가치 중심 경영
  • 기업의 가치에 중점을 두어 의사결정의 주요 요소로 반영하는 경영 기법
  • 현금유동성과 자본 효율성 제고
  • 수익성 위주의 가치중심경영
ABC/ABM
  • 활동중심 원가관리
  • 서비스, 프로세스등의 활동과 연계하여 원가를 산정하고 관리하는 경영기법
  • 정확한 원가 기반 의사결정
  • BSC와 연계되어 강력한 성과 평가
BSC
  • 기업 성과 관리
  • 기업 성과를 재무적 관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재적 관점까지 고려하는 방법
  • 경영관리 프로세스 향상
  • 직원의식 및 행동의 변화

SEM의 구축절차

  1. 내외부 정보수집: ERP 및 외부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량, 정성적인 정보 취합
  2. KPI 결정: 다양한 내외부 정보로부터 핵심실적 지표값 결정(Key Performance Indicators)
  3. BSC 생성: KPI를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기업 전체 관점에서 균형 있는 BSC 생성
  4. 시뮬레이션: BSC를 근거로 대체 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고 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에 미치는 영향 예측
  5. 전략적 의사 결정: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가치를 증진 시킬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 수행

SEM의 발전방향

  • ERP가 전제되어 있어 대기업 위주로 구축
  • SEM의 기능을 확장하면서 좀더 통합성을 강화하는 솔루션으로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이 등장

  출처: 공대위키(공대위키에서 최신 문서 보기)
  * 본 페이지는 공대위키에서 미러링된 페이지입니다. 일부 오류나 표현의 누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본 문서는 공대위키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