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연구실
프로젝트 매니저
Project Manager
역량
지식 역량
Knowledge Competencies
프로젝트 관리 지식
실행 또는 기술 역량
Performance & Technical Competencies
착수역량
프로젝트를 조직과 고객의 목표에 일치시킨다.
이해관계자를 식별하고 그들의 니즈를 이해한다.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치를 반영하여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한다.
프로젝트 헌장을 작성하여 승인을 득한다.
상위 수준의 프로젝트 리스크와 제약사항을 식별한다.
기획역량
프로젝트 범위, 일정, 원가에 대해 합의를 이루고 승인을 득한다.
프로젝트 팀원을 확보하고 팀원들과 R&R에 합의한다.
의사소통/품질/리스크대응/통합변경/조달 관리계획을 마련, 합의, 승인을 득한다.
통합된 프로젝트 계획서의 승인을 득한다.
실행역량
프로젝트 범위를 성취한다.
이해관계자의 기대치와 참여를 관리한다.
프로젝트 팀원을 개발하고 관리한다.
품질관리를 한다.
조달계약을 한다.
통제역량
프로젝트 성과를 측정하고 이해관계자에게 현황보고를 한다.
변경관리를 한다.
품질통제를 한다.
리스크를 감시하고 통제한다.
조달계약대로 수행되는지 관리한다.
이해관계자 참여를 점검하고 이해관계자 관리전략을 조정하다.
종료역량
프로젝트 최종 성과물의 승인을 득하여 사용자에게 인계한다.
프로젝트 팀을 해산한다.
이해관계자의 평가를 측정하고 분석한다.
모든 행정적 종료를 한다.
리더십 역량
Leadership & Behavioral Competencies
PMI의 PMBOK에서의 정의
Communicating: 경청, 소통, 정보의 품질 확인, 이해관계자 관리
Leading: 우수한 팀워크 조성, 효과적인 대인관계, 멘토링, 동기부여, 영향력
Managing: 프로젝트 팀 구성 및 관리, 프로젝트 계획수립 및 관리, 갈등관리
Cognitive Ability(인지능력): 이해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창의력과 같이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 능력
Effectiveness: 프로젝트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지원을 유지하고, 프로젝트 니즈에 맞게 일정을 통제하며, 필요하면 적극적인 주장도 한다.
Professionalism: 헌신적인 태도, 진실된 팀 운영모습, 역경 극복, 팀원들의 다양성 관리, 중요한 이슈 해결(특히, PM이 전문가로서 프로젝트에 스스로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임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소극적으로 일하려 했던 팀원들에게 의욕을 고취시켜 주고 PM을 리더로서 인정하게 해 준다.)
영국 APM에서 정의
Communication
Teamwork
Leadership
Conflict Management
Negotia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Behavioral Characteristics
Learning and Development
Professionalism and Ethics
참고 문헌
출처: IT위키(IT위키에서 최신 문서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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