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기업이 경영을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
- 좁은 의미로는 MIS라는 말이 처음 등장한 196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의 기업용 정보시스템을 이르는 말
- ex) 60년대의 TPS, 70년대의 MIS(경영 정보 시스템)에 비해 90년대에 등장한 SIS는 ~
- 넓은 의미로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정보 시스템을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개념
경영 정보 시스템의 종류
등장배경 및 처리 목적에 따라 OLTP와 OLAP로 나눌 수 있다.
OLTP MIS
- Online Transaction Process MIS
주로 실무자 관점에서의 업무처리를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 거래 처리 시스템(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전자 정보 처리 시스템(EDPS: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 고객 관계 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 전사적 자원 관리(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OLAP MIS
- Online Analysis Process MIS
주로 경영진의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SS:Decision Supporting System)
- 전략 정보 시스템(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
- 전문가 시스템(ES:Expert System)
- 정보 보고 시스템(IRS:Information Reporting System)
- 중역 정보 시스템(EIS:Excutive Infomation System)
- 집단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GDSS:Group Decision Support System)
- 전략적 기업 경영(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시스템